본문 바로가기
정보 LIFE

장병내일준비적금 Q&A | 장병내일준비적금 해지 | 장병내일준비적금 매칭지원금 | 장병내일준비적금 만기

by 라이프 채널 2022. 12. 11.

군 복무 기간 동안 장병들의 목돈 마련을 지원하기 위해 생긴 장병내일준비적금의 가입자가 20만명을 돌파했다고 합니다.

2018년 8월에 출시된 이래 2년여 만에 이룬 성과인데요. 

적금 상품 자체의 금리 등 혜택도 높지만 매칭지원금 신설 등 나라 차원의 지원이 점점 더 늘고 있어 입영과 동시에 반드시 개설해야 하는 금융 상품으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장병내일준비적금의 기본 내용 및 은행 홈페이지의 내용만으로는 알 수 없는 내용에 대해  Q&A를 통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장병내일준비적금 Q&A

Q : 장병내일준비적금 신규 방법은 어떻게 되나요?

A : 장병내일준비적금은 입영 후에 개설 가능하며, 신규 가입을 위해서는 장병내일준비적금 가입자격확인서가 필요합니다.

가입자격확인서는 나라사랑포털(www.narasarang.or.kr)에서 발급가능하며, PC, 모바일웹, APP 모두 이용가능합니다.

 

Q : 해지는 인터넷이나 은행 어플로 가능하나요?

A : 장병내일준비적금의 해지는 현재 은행 내점을 통해서만 가능합니다. 

1% 이자지원금 및 매칭지원금 지급을 위한 전역증, 병적증명서 등의 확인 절차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Q : 인터넷이나 은행 어플을 통해서 가입할 수 있나요?

A : 가입자격확인서의 인터넷 발급이 가능해지면서 장병내일준비적금의 가입 또한 비대면으로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Q : 장병내일준비적금을 부모님이 대신 가입할 수 있나요?

A : 가능합니다. 

필요서류는 내점하는 부모님의 신분증, 가족관계증명서(은행 내점일 기준 3개월 이내 발급한 것), 도장(도장은 본인 것이 아니어도 관계없음), 장병내일준비적금 가입자격확인서가 필요하며, 장병 본인의 신분증은 없어도 됩니다.

 

Q : 장병내일준비적금의 만기는 어떻게 되나요?

A : 장병내일준비적금의 만기는 전역일로 자동 세팅됩니다. 

따라서 매칭 지원금을 많이 받기 위해서는 되도록 빨리 가입하여 입금 금액을 늘리는 것이 좋으며, 적금 자체의 금리도 가입 기간이 긴 경우 우대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Q : 가입자격확인서는 원본이 필요한가요?

A : 가입자격확인서의 발급 방식이 종전 군부대 內 발급에서 '군인공제회 C&C' 발급으로 변경되면서 확인서의 인터넷 발급이 가능해졌습니다. 

가입자격확인서에는 반드시 관인이 찍혀 있어야 하며, 가입하고자 하는 은행의 이름이 제출처로 지정되어 있어야 합니다.

가입자격확인서를 인터넷으로 발급하여 카톡, SNS로 전송 후 가족에게 가입을 부탁하는 경우도 많으나 은행에 따라서는 원본이 아니라는 이유로 가입을 거절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이런 경우에는 사전 확인이 필요합니다.

 

Q : 부모님이 대신 해지할 수 있나요?

A : 대리 해지는 불가능하므로, 해지 시에는 반드시 본인이 은행에 내점해야 합니다.

 

Q : 이번달 돈이 안 들어갔는데 적금 유지에 지장이 있나요?

A : 장병내일준비적금은 자유적립식 적금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불입이 빠지는 달이 있더라도 적금 적용 금리가 낮아지거나 해지되지 않습니다. 

다만 매칭지원금은 장병내일준비적금의 불입 금액을 기준으로 정해지므로 매달 꼬박 넣었을때 보다(2은행 기준 월 40만원) 수령액이 적어질 수 있습니다

 

Q : 저번 달에 안 넣은 금액을 이번 달에 더 넣을 수 있나요? HOT 가장 많이 묻는 질문

A : 불가능합니다. 자유적금의 경우 매달 1일부터 말일까지 그 달의 불입금이 입금되지 않은 경우 그 달이 지난 다음에는 소급해서 입금할 수 없습니다

 

Q : 만기 때 전역증이나 병역증명서를 꼭 가지고 가야 하나요?

A : 적금의 원리금 외에 지급되는 1% 이자 지원금 및 매칭지원금 수령을 위해 해지 시 반드시 해당 증명서를 지참하여 은행 지점에 내점해야 합니다. 

 

Q :  만기 전에 해지 가능한가요?

A : 가능합니다. 

단, 입금된 적금 원금 및 중도해지 이자율로 계산한 이자만을 받을 수 있으며, 1% 이자지원금 및 매칭지원금은 받을 수 없습니다.

 

Q : 매칭지원금은 언제들어오나요?

A : 적금을 해지한 분기가 종료된 다음달 25일입니다.

다음 표를 참고해 주세요

적금해지 월 1분기
(1월~3월)
2분기
(4월~6월)
3분기
(7월~9월)
4분기
(10월~11월)
12월
지급 시기 4월 25일 7월 25일 10월 25일 12월 25일 다음연도
1월25일

 

Q : 부모님 통장에서 자동이체 가능한가요?

A : 가능합니다.

 

Q : 적금 개설 은행과 자동이체 은행이 달라도 되나요?

A : 네. 다만, 적금 개설한 뒤에 자동이체를 시킬 은행에서 별도로 자동이체 등록을 해야 합니다.

 

Q : 매칭지원금이 인상된다던데, 맞나요?

2023년부터 매칭지원금의 지원 지율을 현행 33%에서 71%로 인상할 예정입니다.

매칭지원금 인상관련 자세한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장병내일준비적금 매칭지원금 | 장병내일준비적금 매칭지원금 인상

장병내일준비적금 Q&A | 장병내일준비적금 해지 | 장병내일준비적금 매칭지원금 | 장병내일준비적금 만기 장병내일준비적금 Q&A | 장병내일준비적금 해지 | 장병내일준비적금 매칭지원금 | 장병

rich365.co.kr

 

 

장병내일준비적금 만기 예상금액 | 군적금 매칭지원금 인상 금액 | 군적금 만기 예상 수령액

꽃다운 시기에 나라를 위해 고생하는 국군 장병들을 위한 장병내일준비적금이 시행된 이래, 군 복무이후 장병들의 사회 진출을 돕기 위한 혜택이 점점 강화되고 있습니다. 2023년부터 현행 33% 지

rich365.co.kr

 

Q : 장병내일준비적금의 금리는 은행마다 다른가요?

A : 네. 은행별로 금리가 조금씩 다르고, 우대 금리를 제공하는 조건도 다르므로 나의 조건에 맞는 금리를 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아래 링크에서 각 은행별 장병내일준비적금의 금리를 비교할 수 있습니다.

https://search.naver.com/search.naver?where=nexearch&sm=top_sug.pre&fbm=0&acr=1&acq=%EC%9E%A5%EB%B3%91%EB%82%B4%EC%9D%BC%EC%A4%80%EB%B9%84%EC%A0%81%EA%B8%88+&qdt=0&ie=utf8&query=%EC%9E%A5%EB%B3%91%EB%82%B4%EC%9D%BC%EC%A4%80%EB%B9%84%EC%A0%81%EA%B8%88+

 

장병내일준비적금 : 네이버 통합검색

'장병내일준비적금'의 네이버 통합검색 결과입니다.

search.naver.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