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LIFE

레버리지 ETF, ETN 거래 시작 방법 | 레버리지 사전교육 및 증거금

by 라이프 채널 2023. 3. 23.

요즘 주식거래의 대세로 자리잡은 ETP(ETF, ETN) 상품에 투자자들의 자금이 몰리고 있습니다.

일반 공모 펀드 대비 낮은 수수료와 확 늘어난 라인업 등 장점이 부각되고 있으며 특히 레버리지(2배), 3X(3배) ETF 등으로 고수익(고위험)을 추구하는 투자자들에게도 인기가 있습니다.

그러나 레버리지 ETF는 일반 주식 매매와 달리 계좌 개설 후 바로 거래가 되지 않고 교육 및 증거금 등 레버리지 거래에 필요한 요건을 갖추어야 하는 바, 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ETP란 무엇인가?

예전에는 개별 종목이 아닌 지수 등에 투자할 수 있는 수단으로 ETF가 대부분 언급되었으나 요즘엔 ETP라는 용어가 뉴스에 더 많이 등장합니다.

ETP는 각종 자산을 주식처럼 거래할 수 있도록 한 상품으로 크게  ① 상장지수펀드인 ETF② 상장지수증권인 ETN으로 나뉩니다. 

ETF와 ETN에 편입되는 자산이 정해진 것이 아니라, ETF는 자산운용사가 발행하는 것이고 ETN은 증권사가 발행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코스피 200' 또는 '코스닥'에 투자하는 ETF도 있고 ETN도 있는 것입니다.

이러한 ETP는 매우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데, ETF가 처음 출시된 2002년 당시에 ETF의 순자산은 3444억이었던데 반해 2023년 기준 89조를 돌파하였습니다. ETN 또한 2014년에 출시된 이후 2023년 기준 순자산 10조를 돌파하였습니다.

다양한 자산 구성과 낮은 수수료, 거래의 편의성으로 인해 최근 4년간 2배 이상 자산이 급증하였으며 ISA, 퇴직연금 등의 자산에도 주요 투자 수단으로 편입되며 그 인기를 더하고 있습니다.

출처=아시아투데이

ETF의 시가총액 기준 TOP5는 다음과 같습니다(2023년 3월 기준).

  국내주식형 해외주식형
1 KODEX 200 TIGER 차이나전기차
SOLACTIVE
2 TIGER 200 TIGER 미국 나스닥 100
3 KODEX 레버리지 TIGER 미국 S&P 500
4 KODEX 200 TRF TIGER 미국필라델피아
반도체나스닥
5 TIGER MSCI KOREA TR TIGER 미국테크 TOP10 INDXX

 

레버리지 ETP란?

레버리지 ETP란 말그대로 2배, 3배의 수익률을 추구할 수 있는 ETF, ETN을 말합니다.

KODEX 200(종목코드 069500)이 코스피 200 지수를 그대로 추종하게 구성된다면 KODEX 레버리지(종목코드 122630)은 KODEX 200 대비 2배 수익, 2배 손실이 발생됩니다. 

개별 종목의 경우 기업의 주가가 "상승"하는 경우에만 수익이 발생하지만, ETP의 경우 추종 자산의 하락 시 수익이 발생하는 "인버스"상품도 자산별로 출시되어 있으며 이 역시도 2배 레버리지가 가능합니다. 

우리나라에는 얼마전까지 2배 추종 상품만 있었으나 최근 메리츠증권에서 국채 3배 추종 ETN을 출시하였습니다.

<주요 레버리지 ETP>

종목명 추종 자산 종목코드 발행사
KODEX 레버리지 KOSPI 200 069500 삼성자산운용
KODEX 200
선물인버스2X
KOSPI200
(인버스)
252670 삼성자산운용
TIGER미국달러
선물레버리지
원달러환율 261110 미래에셋자산운용
KOSEF미국달러
선물인버스2X
원달러환율
(인버스)
230480 키움투자자산운용
삼성 레버리지
금 선물
금가격 530055 삼성증권
삼성 인버스 2X
금 선물
금가격
(인버스)
530056 삼성증권

위 표는 ETP 상품의 극히 일부분에 불과하며 각국의 지수, 2차전지 전기차 등 산업별, 광물·유가·채권 등 투자할 수 있는 대부분의 자산에 대한 ETP 상품이 출시되어 있으며(레버리지 ETP 포함) 현재도 지속적으로 새로운 ETP가 상장되고 있습니다.


레버리지 ETP의 거래 요건

레버리지 ETP는 수익이 나면 2배(상품에 따라 3배)이지만 손실 또한 2배 이므로 고위험에 대한 충분한 인지가 필요하여 계좌 개설 후 일정한 요건을 갖추어야만 거래를 할 수 있도록 정하고 있습니다(2020년 9월 7일부터 시행).

단, 해당 요건은 개인투자자 기준이며 전문투자자에게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① 기본 예탁금 제도(계좌 단위)

신규 계좌 개설 기준, 최초의 기본 예탁금은 2단계인 1천만원입니다. 

계좌에 1천만원 이상이 있어야 레버리지 ETP의 주문이 가능하며 1천만원 이하로 내려가는 경우 신규 주문을 할 수 없으고 기존 보유 ETP의 매도만 가능합니다.

예탁금은 거래 기간과 금액에 따라 하향 가능하며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출처=한국투자증권

② 교육 이수

ⓛ의 예탁금 이외에도 금융투자교육원에서 투자자교육을 이수하여야 합니다.

과정명 : "한눈에 알아보는 레버리지 ETP(ETF, ETN) GUIDE"

투자자 교육은 3천원을 지불해야 들을 수 있으며, 1시간의 강의을 수강한 후(그냥 듣기만 하면 됨) 발급되는 수료번호를 증권사에 등록하여야 합니다. 

수료 번호 등록 후에도 실시간으로 레버리지 ETP 거래 가능 계좌로 전환되지 않는 경우가 많으므로 거래 증권사에 문의하여 등록 처리 시간을 단축시키는 방법이 있습니다.

 

환율 우대 총정리 | 토스 환율 우대 | 국민은행 환율 우대 | 하나은행 환전우대

해외 여행이 급증한 요즘, 설레는 해외 여행 준비물로 챙길 것들이 많지만 그 중 빼놓을 수 없는 게 바로 '현지 통화 환전'입니다. 해외에서 이용 가능한 신용카드 또는 체크카드를 이용하는 경

rich365.co.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