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LIFE

KTX 경로 우대로 예매하기 | 기차표 어르신 할인 예매 방법

by 라이프 채널 2022. 11. 19.

KTX(기차) 어르신 할인 요금 안내에 이어, 이번에는 코레일 어플을 이용하여 어르신 할인 요금으로 표를 예매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코레일 어플 설치 및 회원 가입

플레이스토어(앱스토어)에서 '코레일'을 검색합니다.

플레이스토어 검색

회원이 아니신 분은 회원가입 합니다.
회원 가입 후 처음 로그인 시 '자동로그인'에 체크해 놓으면 나중에 열차 시간 확인 및 표 확인 때 유리합니다.

코레일 앱을 이용한 예매 시 표를 화면 캡쳐해 놓는 것은 보안 정책상 불가능하므로 반드시 어플에 접속하여 확인하여야 합니다.

회원가입 및 자동로그인 설정

 

열차표 검색 및 요금 확인

출발역과 도착역을 검색합니다.

출발 시간 및 인원을 선택합니다.

시간 및 인원 선택

이때, 승객 인원 선택 시 반드시 경로(만 65세 이상)에 체크해야 합니다(중요).
행여나 그냥 인원 수를 선택하면 나중에 결제 단계에서는 아무리 찾아도 경로 우대 할인 항목이 나오지 않습니다. 
애써 예매 했는데 취소하고 처음부터 예매해야 할 수도 있으니 예매 첫 화면에서 꼭 확인해 주세요!

경로우대 항목 선택

열차표 가격을 확인하고 예매합니다.
코레일 앱은 KTX 뿐 아니라, 새마을, 무궁화가 모두 함께 조회되므로 열차 종류 및 정차 역의 갯수에 따라 소요 시간 및 요금이 다릅니다. 

단, KTX, SRT, 새마을은 '평일'만 30% 할인이고, 무궁화호는 항상 30%을 적용합니다.

 

소요시간 및 출발, 도착 시간을 확인 후 좌석을 선택하고 예매합니다.
예전에는 시간대에 따라 열차표를 할인해 주는 경우도 있었으나 요즘은 코레일 마일리지로 적립해주어 다음에 열차 탑승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좌석 예매

아래와 같이 할인 요금이 표시되면 예약이 잘 된 것입니다(승차권 가격이 할인 전 가격보다 낮게 나옴).

경로요금 확인

만약 국가유공자에 해당되는 분이 있으시다면 아래 결제 화면에서 국가유공자 할인을 선택하여 보훈번호를 입력하시면 추가할인이 가능합니다(국가유공자 교통지원 50%).

국가유공자 할인

 

결제 및 발권

만약 예전에 열차를 이용하여 적립된 마일리지가 있다면 결제 단계 화면에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코레일 마일리지 확인

마일리지 확인 및 사용 후 최종 결제금액을 확정하여 편한 결제 방법을 이용하여 결제합니다.

현재 결제 방법은 일반 카드결제, PAYCO, 카카오페이, 통장출금 결제, 신한 PLAY(앱결제), 제로페이, 레일플러스 카드, 네이버 페이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결제 후 탑승 시 열차 탑승권은 로그인 후, 아래 화면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승차권 확인

승차시에 열차표를 확인하지는 않으나 탑승 후에 무작위로 열차표 확인을 하는 경우가 있으므로(부당승차시 추가 운임 30배 징수 및 강제 하차) 열차표는 하차 시까지 반드시 조회가능한 상태여야 하고, 국가유공자 할인을 적용한 경우 국가유공자증을 소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위 방법은 시간을 아끼기 위해 코레일 앱을 이용하여 미리 열차표를 예매하는 방법이며, 만약 앱(어플)을 이용하기 어렵거나 이용할 수 없는 휴대폰을 가지고 있다면 기차역에 가서 경로 우대 적용 및 발권을 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SRT 경로 우대로 예매하기 | SRT 기차표 어르신 할인 예매 방법

SRT는 2015년 설립된 수서고속철도(주)에서 운영하는 고속열차로 Super Rapid Train의 약자입니다. 경부선 구간에 편중된 기존 KTX 노선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광주송정, 목포 등 호남 노선을 대폭 강화

rich365.co.kr

 

기차 이용시 경로 우대 할인금액은?

장거리 이동을 위한 대표적인 수단, 바로 기차입니다. 기차역은 공항과 다르게 전국 곳곳에 있고, 대부분 도심에 위치하고 있어 접근성이 좋은 데다가 오래전부터 이용한 익숙한 운송 수단이기

rich365.co.kr

 

고속버스 경로할인 및 할인 Tip | 시외버스 경로우대 | 버스 경로우대

기차와 더불어 장거리 이동의 대표적인 이동 수단인 고속버스의 경로 우대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결론 부터 말씀드리면, 대부분의 대중교통 수단이 경로 우대(어르신 할인)을 적용하는 것

rich365.co.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