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LIFE

내계좌 지급정지 서비스 이용방법 | 은행 계좌 지급정지 방법 | 보이스피싱 지급 정지

by 라이프 채널 2022. 12. 27.

보이스피싱 수법이 다양해짐에 따라 내 계좌 관리에 주의를 기울여도 나도 모르게 피해를 당해는 경우가 적지 않습니다.

사기 피해를 당하지 않도록 사전에 예방하는 것이 가장 좋겠으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피해가 발생했거나 발생이 우려되는 경우 가장 많이 이용하는 방법이 바로 '계좌 지급정지'입니다.

계좌 지급 정지란, 예금주의 신청에 따라 계좌의 잔액(마이너스 통장인 경우 대출금액)이 출금되지 못하게 설정을 하는 것을 말합니다.

지금까지는 내가 거래하는 은행별로 각각 콜센터에 전화를 걸어 사기 피해(우려)를 설명하고 지급 정지 요청을 했어야 하나, 2022년 12월 27일부터 은행별 지급정지를 한번에 처리하는 "내계좌 지급정지" 서비스가 시행되었습니다.


'내계좌 지급정지' 서비스란?

금융사기 등에 의한 피해 방지를 위해 전 금융기관을 대상으로 지급정지를 한꺼번에 신청할 수 있는 금융결제원의 서비스를 말합니다.

신청방법

(1) 서비스 접속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인 '어카운트 인포'에서 신청하며, PC로 접속해야 합니다(모바일앱은 아직 서비스 안됨).

'어카운트 인포'란?

금융결제원의 계좌 통합서비스 제공 사이트(모바일 앱)로 금융 편의 향상을 위해 휴면예금 조회, 오픈뱅킹 관리, 카드 포인트 통합 조회, 보험 및 대출 통합 조회 등의 서비스를 제공
 

보이스 피싱의 대처방법 | 금융감독원의 보이스피싱 대응 방법을 중심으로

최근(2023년 6월 기준) 금융감독원에서 보이스피싱에 대처하는 종합 안내서를 발간하였습니다. 해당 내용을 중심으로 보이스피싱 범죄의 최근 사례 및 대처 방법을 해설해보겠습니다. 보이스 피

rich365.co.kr


(2) 본인인증

공동인증서(또는 금융인증서)통신사 본인 인증(또는 거래 은행 인증) 의 2단계 인증을 거쳐야 하므로 본인 명의로 개통된 휴대폰 및 인증서가 있는 경우 빠르게 처리되나,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처리가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여러 단계의 인증을 만들어 놓은 배경은 한번에 지급정지를 걸게 되면 신속한 피해 예방에는 도움이 되나, 악용되는 경우 지급 정지로 인한 불편함 또한 크기 때문에 이를 예방하기 위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초기 화면
1단계 인증 [공동인증서 또는 금융인증서]
2단계 인증 [통신사 또는 거래은행 인증]


(3) 지급 정지 등록

조회되는 본인 명의 입출금 통장에 대해 지급정지를 등록합니다.

이 때 조회 및 지급정지 가 금융회사는 시중 은행, 제 2금융권, 증권사의 입출금 계좌입니다.

< 서비스 대상 금융 회사>

은행 : 산업, 기업, 국민, 신한, 우리, 농협, 씨티, SC제일, 하나, 수협, 대구, 부산, 광주, 제주, 전북, 경남, 케이뱅크, 카카오뱅크, 토스

2금융권 : 농협중앙회, 수협중앙회, 산림조합, 신협, 새마을금고, 저축은행, 우체국

증권사 : NH투자, SK증권, 교보, 대신, 메리츠, 미래에셋, DB금융투자, KB, 삼성, 신한금유, 유안타, 유진, 이베스트, 키움, 하나, 하이투자, 한국, 한화, 현대차증권, 신영, 부국, 케이프, 다올
 

거래중지계좌 제도 | 대포통장 보이스피싱 예방 대책

예전에 만들어 두었던 계좌를 오랜다시 이용하려고 해도 중지계좌가 되어 거래가 되지 않는 경우가 한번씩 생깁니다. 거래중지계좌 제도는 어떤 제도이고, 내 계좌가 중지가 되지 않게 하려면

rich365.co.kr


지급정지 업무 범위

모든 출금거래에 대해 지급정지됩니다.

따라서 공과금 및 자동이체, 카드대금 출금, 대출 이자 납부 등이 모두 제한됩니다.


지급정지의 해제

지급정지는 어카운트 인포를 통해 한번에 가능하지만, 지급정지를 푸는 것(해제)은 각 금융기관에 방문하여 처리하여야 합니다.

영업점 방문 시 반드시 신분증을 지참해야 하며, 사기 피해 등으로 신분증을 재발급 신청한 경우 사진이 붙은 임시 주민등록증도 이용 가능합니다.

 

착오송금 반환지원 제도 | 잘못 송금한 돈 받으려면 | 자금 반환 제도

살면서 한 번쯤은 계좌번호 또는 금액을 잘못 입력하여 다른 사람에게 이체한 적이 있을 것입니다. 요즘처럼 인터넷 뱅킹 혹은 스마트폰 뱅킹을 많이 이용하는 경우 서두르다가 실수로 돈을 잘

rich365.co.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