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LIFE

대만달러(TWD) 지폐 종류 | 신 대만달러 화폐 인물

by 라이프 채널 2023. 5. 22.

아시아에서 가장 오래된 공화국이자 멋진 야경으로 유명하며, 최근에는 반도체 기업 TSMC의 나라로 잘 알려진 대만의 지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대만달러는 어떤 화폐?

대만달러는 대만의 법정화폐로, 중화민국중앙은행에서 발행하며 영문 표기는 New Taiwan dollar(TWD)입니다.

정식명칭이 '신'대만달러인 이유는 구 대만달러를 화폐 개혁하여(디노미네이션, 화폐단위절사)하여 새로 만든 화폐이기 때문인데, 그 시기가 1949년으로 오래 전이기 때문에 지금은 '신대만달러=대만달러'로 통하고 있습니다.

지폐의 단위는 2천, 1천, 5백, 1백 대만달러가 있습니다.

대만달러는 1달러(TWD)가 한국돈으로 45원 정도이며(기준환율) 가장 많이 쓰는 100 대만달러는 한국돈으로 5천원 정도 됩니다.

한편, 100 대만달러와 분위기가 유사한(?) 지폐가 있는데 바로 중국 100위안 짜리입니다.

빨간색에, 지폐에 한자가 써져 있고, 똑같이 숫자 100이 적혀있으며 어르신이 그려져 있어 중국 돈이나 대만 돈을 자주 접하지 않는 경우에는 혼동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좌=대만 달러, 우=중국 위안

그러나 100 대만달러는 5천원인데 반해, 100 위안은 중국의 최고액권으로 2만원 정도로 4배 가량 차이나기 때문에 섞이는 경우가 없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대만달러 지폐 종류 및 지폐 인물

현재 대만달러 지폐는 2000년대 초반에 발행된 것으로 20년 이상 되었기 때문에 구권은 거의 찾아보기 어렵습니다(구권 유통 금지).

총 5 종의 지폐 중에서 200대만달러와 2000대만 달러는 많이 쓰이지 않으며, 우리나라의 시중은행에서도 환전용으로 가지고 있는 경우가 거의 없습니다(대부분 100이나 1000대만달러 환전).

대외적으로는 대만 '달러'라고 하나 지폐 앞에는 '원(圓)'이 적혀있고 대만 내부에서는 원(위안)으로 부릅니다. 

국내에 비싸게(?) 들어오는 화폐 중 하나여서 환율 우대폭이 크지 않으며 대부분의 시중은행에서 환율 우대를 적용하지 않거나 20~30% 정도의 우대를 적용합니다(앱기준).

100 대만달러

2001년에 처음 발행된 100대만달러의 지폐 인물은 중화민국(대만)의 국부, 건국의 아버지 손문(孫文, 쑨원)입니다.

1866년 광둥성에서 가난한 소작농의 아들로 태어나(청나라) 2천년 이상 이어져 내려온 중국의 황제 제도를 무너뜨리고 삼민주의(민족 주의, 민권 주의, 민생 주의)를 주창하여 중화민국의 건국에 가장 크게 기여하였으며, 초대 임시 대총통 자리에 올랐습니다.

그가 발표한 삼민주의는 중화민국(대만) 헌법 1조에 명기되어 나라의 기틀을 이루고 있습니다.

중화민국 헌법 제 1조 : 중화민국은 삼민주의에 기초한 민유, 민치, 민향의 민주공화국이다.

호는 중산으로 대만에는 그의 호를 딴 지명이 많으며, 지폐 뒷면의 건물인 '양명산 중산루'는 장개석 총통이 쑨원의 탄생 백주년을 기념하여 건립한 것입니다.

중화민국(대만)의 국부로 주요 관공서에 손문의 초상화가 걸려있으며, 대만의 총통들이 그의 초상화 앞에서 취임 선서를 하는 모습을 뉴스에서 한번씩 볼 수 있습니다.

현 총통 차이잉원의 취임선서(출처 로이터 통신)

 

200 대만달러

2002년에 발행된 200대만달러의 지폐 인물은 장개석(蔣介石, 장제스)입니다.

장개석(장제스)는 1887년 중국 저장성에서 태어나 스승인 쑨원의 사상을 계승하여 정치 격동기로 분열된 중국을 통일한 인물로 중화민국(대만)의 1~5대 총통을 지냈으며 총 46년에 이르는 초장기 집권으로 유명합니다.

장개석(장제스)는 쑨원의 사망이후 중국국민당의 대표가 된 이후 북벌을 통해 중국 통일을 완성하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국공내전에서 모택동이 이끄는 중국공산당에게 패한 뒤 중화민국 정부를 타이완 섬으로 옮겼습니다.

대만의 현대사에 큰 영향을 미친 인물이나 장기 집권 중의 여러 행적으로 인해 평가가 엇갈리는 인물이기도 합니다.

화폐 뒷면의 도안은 총통부 건물입니다.

500 대만달러

2005년에 발행된 500대만달러의 지폐 도안은 난왕초등학교 야구부입니다.

대만의 야구 사랑은 유명해서 500 대만달러의 지폐 도안에 야구부를 그려넣었을 정도입니다.

지폐에 그려진 것은 1998년 대만 전국 초등학교 야구대회에서 난왕초등학교가 우승한 당시의 장면입니다.

뒷면에는 사슴이 그려져 있습니다.

 

1000 대만달러

2005년에 발행된 1000대만달러 지폐의 앞면에는 과학을 공부하는 어린이들이 그려져 있습니다.

각국의 지폐에는 주로 위인이나 나이가 지긋한 국왕의 초상이 그려져 있어 어린이들의 모습을 그려넣은 대만 지폐가 새롭게 느껴집니다. 아래에 보이는 2000 대만달러에도 위성의 그림을 그려넣어 과학기술을 중시하는 대만의 면모를 엿볼 수 있습니다.

지폐 뒷면에는 대만 옥산(玉山)이 그려져 있습니다. 옥산은 대만에서 가장 높은 산이며 아시아 전체에서 21번째로 높습니다. 옥산은 옥황상제가 살고 있는 산이라는 뜻으로 옥황산으로 부르기도 합니다.

2000 대만달러

2002년에 발행된 2000대만달러의 지폐 앞면에는 대만의 위성 기술에 대한 그림이 그려져 있습니다.

대만은 교육수준이 높고 제조업 기반이 튼튼하여 세계 1위 파운드리 TSMC로 대표되는 반도체 및 IT 업종 가장 큰 산업이며, 우주 산업 또한 일찍부터 중점을 두어 추진하고 있습니다(20여년 전인 2002년에 지폐 최고액권에 위성 기술 사진을 넣을 정도).

소형 통신위성과 위성 관련 부품들을 수출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자체 개발한 위성인 포모사 시리즈를 성공적으로 발사하였습니다.

뒷면에는 대만 오악(五岳) 중 하나인 남호대산(해발 3797미터)가 그려져 있습니다.

 

 

태국 지폐 종류 | 태국 바트 화폐 단위 | 태국 신권 구권 비교 방법

동남아 여행에서 가장 선호도가 높은 관광지, 바로 태국입니다. 다양한 볼거리와 먹을 거리가 넘치는 태국에서 사용되는 태국화폐 '바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태국화폐의 단위 태국의 화폐

rich365.co.kr

 

일본 지폐 인물 | 2024년 발행 예정 일본 신권 지폐 인물 정리

일본이 20년만에 신권을 발행합니다. 일본은 위조 방조 등의 이유로 정기적으로 새 화폐를 발행하는데, 현재 유통되고 있는 1만엔, 5천엔, 1천엔권 지폐는 2022년 9월 부로 이미 생산을 종료하였고

rich365.co.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