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LIFE

'맥심'은 우리나라 브랜드인가요?

by 라이프 채널 2022. 4. 23.

우리 나라 사람들의 식후 땡 커피 부동의 1위 '맥심 커피'! 

일하다 지칠 때 혹은 출출할 때 한잔씩 빠르게 타먹기 쉬워 회사나 집에 거의 다 맥심 믹스커피를 가지고 계실 텐데요.
믹스커피의 대명사 '맥심'은 어느 나라 상표인지 혹시 생각해본 적 있으신가요?

맥심 커피
사진 출처: 동서식품

믹스커피 역사

믹스커피가 우리나라에서 처음으로 개발되었다는 사실은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1976년 동서식품에서 냉동건조 커피 가루와 크리머(프리마), 설탕을 적절히 혼합한 형태의 "커피믹스"를 처음 출시하여 시장의 판도를 바꾸어 놓았습니다. 

우리나라 독자의 상품 및 브랜드가 부족하던 그 시절, 외국의 대기업과 기술 및 상표 제휴를 하는 경우가 많았는데, '삼성미놀타', 신도리코', '삼성코닝', '도레이새한' 이런 식으로 우리나라 기업과 외국 기업 이름이 붙어있는 형태를 많이들 기억하실겁니다. 

동서식품도 세계적인 식품기업인 미국의 크래프트社와 현재까지 제휴관계로, 당시 커피 믹스도 크래프트社의 '맥스웰 하우스'브랜드로 출시되었습니다.

최초의 커피 믹스
최초의 커피믹스

당시 커피믹스는 봉투같은 포장에 1잔 분량의 가루가 들어있는 형태였고 요즘 대중화된 '스틱형' 커피믹스는 1987년 개발되었습니다.
스틱형 포장으로 설탕의 분량을 조절할 수 있게 한 기술로 많은 이들의 호응을 얻었습니다.

현재 가장 많이 소비되고 있는 '맥심 모카골드' 커피 역시 맥스웰하우스 커피와 마찬가지로 동서식품에서 생산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맥심(Maxim)브랜드는 원래 크래프트社 소속이었다 스낵류 브랜드를 갖고 분사한 몬델리즈 인터내셔널 그룹이 소유한 브랜드입니다.

즉, 맥심은 미국 브랜드인 것입니다.
외국인도 한번 먹어보고 반한다는 맥심 커피믹스를 수출할 수 없는 것도 그 때문이라고 하네요.

자세히 보면 맥심 캔커피 밑에도 적혀있습니다.

맥심캔커피의 상표제휴 표시

몬델리즈는 회사의 이름은 생소해도 우리가 잘 아는 리츠 크래커, 오레오 쿠키, 홀스 사탕, 필라델피아 치즈 케익, 밀카 초콜렛, 토블론 초콜렛 등의 브랜드를 가진 곳입니다.
미국 시카고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크래프트에서 분사하여 '몬델리즈'라는 이름을 쓴 것은 10년정도 밖에 되지 않았기 때문에 생소할 수 밖에 없습니다.

미국 브랜드라기엔 우리에게 너무나 친숙한 '맥심 커피', 브랜드의 기원이 어디서 왔는지 알고 마시면 커피 한잔이 더 맛있지 않을까요?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