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세계인의 음료, 커피의 효능과 부작용은?

라이프 채널 2022. 4. 20.
반응형

우리나라 사람들이 선호하는 디저트 1위는 단연 커피입니다.
몸이 노곤하거나, 야근이나 공부 중 집중력이 필요할 때, 아니면 그냥 이유없이 수시로 찾게 되는 커피, 마시다 보면 금방 하루 3-4잔이 넘어가는 경우도 많은데요.

전문가들의 인터뷰를 토대로 커피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정리해 봤습니다.

커피의 효능

집중력 향상 및 졸음 방지
커피의 대표 성분인 카페인으로 인해 각성 효과를 얻어 졸음을 방지하고 정신이 또렷해지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심혈관질환 예방에 효과적
커피에는 항산화물질인 폴리페놀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심혈관질환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최근 미국 심장학회의 연구에 따르면 하루 2~

3잔의 커피를 마실 때 심장 질환으로 인한 사망 위험이 10~

20% 떨어진다고 합니다.
커피를 마시면 심장박동이 빨리지는 느낌이 들어 심장에 해로울 수도 있다고 여겨졌던 것과 반대의 연구 결과입니다.

뇌졸중, 유방암 등 질병 위험 감소
심혈관질환 외에도 매일 적정량의 커피를 마시는 경우 사망의 원인으로 이어지는 뇌졸중, 유방암 등의 질병 발생률을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커피 내의 클로로젠산이라는 물질이 체지방 분해를 돕기 때문에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요즘은 방탄 커피로 다이어트에 커피를 응용하는 방법이 널리 이용되고 있습니다.

커피의 부작용

수면장애
과다한 커피 섭취는 카페인으로 인한 수면장애를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카페인이 체내에서 사라지는데 몇 시간이 걸리는 점을 감안하여 잠 들기 전 4~5시간전부터는 커피를 마시지 않는 것이 숙면에 도움이 됩니다.

골다공증 유발
커피가 체내의 칼슘 흡수를 방해하여 골다공증을 유발하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뇨 작용
커피의 이뇨 작용 촉진으로 인해 체내 수분 배출이 빨라져서 탈수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속쓰림 유발
위산 분비를 촉진하여 속쓰림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공복에는 마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모닝커피, 한잔을 마셔도 건강하게!

커피공화국, 한국에서 살아가기! 커피에 대해서는 해롭다, 이롭다 여러 설들이 있는데 하루 중 언제 마시면 건강하게 마실 수 있을지를 알아보겠습니다.세계에서 가장 사랑받는 음료, 커피전 세

rich365.co.kr

커피의 적정량은?

전문가에 의하면 사람마다 차이가 있으나 성인을 기준으로 1일 3잔 이하를 정적량으로 볼 수 있다고 합니다(카페인 400㎎).

커피는 여러 효능도 있으나 부작용도 무시할 수 없으며 블랙 커피나 에스프레소 이외의 설탕나 시럽 등이 첨가된 커피의 경우 오히려 혈당 상승 등의 부작용이 크므로 첨가물이 없는 커피 위주로 하루 적당량 이내로 마시는 것이 유익합니다.

카테고리 효능 부작용
정신 건강 - 우울증 예방: 도파민 생성 자극
- 집중력 향상: 주의력, 민첩성, 집중력 향상
- 불면증 및 불안감: 교감신경 자극
- 두통 및 긴장: 카페인 유발
뇌 건강 - 치매 예방: 알츠하이머 발병 위험 감소 -
심혈관 건강 - 심장병 예방: 혈관 탄력성 증대 - 심박수 증가: 두근거림 유발
- 고혈압: 단기적으로 혈압 상승
간 건강 - 간 건강 증진: 간암 발병률 감소 -
소화기 건강 - 위암 예방 - 위장 장애: 구토 유발 가능
기타 - 다이어트 효과: 체중 관리 도움 - 잦은 배뇨: 이뇨작용 촉진
- 근육 떨림: 과도한 카페인 섭취 시

 

 

튀긴 음식이 몸에 해로운 이유는?

자글자글 끓는 기름에 노릇하게 튀겨낸 튀김은 보는 것만으로도 군침이 도는 맛있는 음식입니다. 연필도 튀기면 맛있다는 말이 있을 정도 인데요.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하고 명절음식으로도 항

rich365.co.kr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