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LIFE

샘 올트먼과 오픈AI의 AGI 비전

by 라이프 채널 2024. 3. 18.

샘 올트먼과 오픈AI의 AGI 비전

2024년 3월 14일, 미국 샌프란시스코의 오픈AI 본사에서 'K스타트업·오픈AI 매칭 데이'가 열렸습니다.

이날 행사에 깜짝 등장한 샘 올트먼 오픈AI CEO는 AGI(Artificial General Intelligence, 범용 인공지능) 개발을 목표로 삼고 있음을 분명히 했습니다. 올트먼은 오픈AI가 진정으로 인간처럼 지능을 갖춘 AI를 만들기 위해 모든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그는 AGI의 필요성과 유용성에 대해 강조하면서, 이를 구축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을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AI와 AGI의 차이

AI(Artificial Intelligence, 인공지능)는 특정 작업을 수행하는 데 특화된 기계의 지능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언어 번역, 이미지 인식, 음성 인식 등 한정된 분야에서 인간과 유사하거나 그 이상의 성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반면, AGI는 다양한 작업을 인간과 같거나 그 이상의 수준으로 수행할 수 있는 지능을 말합니다.

AGI는 스스로 학습하고, 추론하며, 창의적인 문제 해결을 할 수 있습니다.

현재의 AI 기술은 주어진 데이터나 알고리즘 내에서 작업을 수행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지만, AGI는 인간의 지능을 모방하여 더 넓은 범위의 문제를 자유롭게 해결할 수 있는 것이 목표입니다.

오픈AI의 AGI 개발 전략

올트먼은 AGI 개발을 위해 여러 경로를 탐색하고 있음을 강조했습니다. 이는 오픈AI 스스로 무언가를 만드는 것뿐만 아니라, 파트너와의 협업 또는 전혀 새로운 방법을 모색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오픈AI는 AGI 시대가 가져올 가장 큰 기대 중 하나로 과학적 발견을 꼽았습니다. AI가 과학 발전의 속도를 높여 경제성장의 진정한 동력이 될 것이라는 비전을 제시했습니다.

AI 반도체와 미래 기술

올트먼은 AGI 구축을 위해 부차적인 일을 최소화하고, 필요하다면 반도체 구축에도 나설 것임을 밝혔습니다. 이미 중동과 일본에서 자금을 조달해 AI 반도체를 자체 생산하는 프로젝트를 추진 중입니다.

이는 AI 반도체 조달의 효율성을 높여 AGI 개발에 더 집중하기 위한 전략입니다. 또한, 데이터센터와 AI 반도체를 많이 가진 쪽이 미래 산업의 패권을 쥐게 될 것이라고 예측했습니다.

GPT-5와 미래의 AI

오픈AI의 차세대 AI 모델인 GPT-5에 대해 올트먼은 출시 시기를 밝히지 않았으나, 엄청난 진전을 이룰것이라고 단언했습니다. 현재 GPT-4 버전을 기반으로 한 챗GPT 서비스가 인기를 끌고 있지만, GPT-5는 추론과 같은 고급 기능을 통해 AI 기술의 한계를 뛰어넘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오픈AI와 샘 올트먼의 비전은 AI 기술의 미래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AGI의 개발은 인간의 삶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으며, 이를 실현하기 위한 노력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