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LIFE

역류성 식도염 | 역류성 식도염의 원인 | 역류성 식도염의 예방

by 라이프 채널 2022. 11. 13.

평소 식습관 관리만 잘해도 건강관리 절반은 성공이라는 말이 있듯이 그만큼 우리 몸 속 장기들은 음식물 섭취로부터 큰 영향을 받습니다.

하지만 현대인들의 불규칙한 식습관 및 자극적인 음식 선호 현상으로 인해 위장 질환 환자 또한 증가 추세인데요.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지난해 역류성 식도염 환자수는 무려 352만명에 달한다고 합니다.
4년 사이 약 50% 가까이 늘어난 수치인데, 성별로는 남성이 52%로 여성보다 조금 더 많았고 나이별로는 40대가 24%로 가장 많았습니다.

현대인에게 빈번하게 발생하는 역류성 식도염의 원인과 예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증상

역류성 식도염이란 위액 또는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여 가슴 안쪽 부위에 타는 듯한 통증이나 쓰림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주요 증상으로는 가슴쓰림 증상 또는 신물 올라옴 같은 전형적인 증상이 있고, 목 이물감, 기침, 쉰 목소리 등 비전형적인 증상으로도 나타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원인 및 예방

주요 발병 원인으로는 불규칙한 식습관과 음주, 흡연 그리고 비만 등이 꼽힙니다.

물론 모든 병이 그렇듯 예방이 최선이지만 일단 증세가 나타났다면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게 좋은데, 우선 과식 및 야식 섭취를 삼가고 식후 곧바로 눕지 않는 게 중요합니다.
배가 고플 때 따뜻한 한끼 식사를 하고 긴장이 풀어지면 편하게 눕고 싶은 생각이 드는건 저뿐만이 아닐텐데요.
역류성 식도염은 한번 증상이 나타나면 그 때부터 치료를 해도 잘 낫지 않는 경우가 매우 많으니 식사 후 바로 눕는 것은 특히 주의해야 합니다.

또 자극적인 음식보다는 부드러운 음식 위주로 먹는 게 좋습니다. 현대인이 자주 먹는 기름진 음식, 탄산음료, 커피 등은 다른 질병에도 그렇듯 역류성 식도염에도 해롭습니다.
더불어 술과 담배는 멀리하고 꾸준한 운동을 통해 체중 관리를 해주는 게 필요합니다.

 

또한 취침시 상체 쪽을 15cm정도 높게 하여 수면을 취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요즘 네이버 등에 '역류성식도염 베개' 등을 검색하면 해당되는 상품이 많이 나오므로 참고해볼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인터넷에 나오는 역류성 식도염에 도움이 되는 건강 식품 들을 맹신하는 것보다는 증상이 있다면 가까운 병원에 들러 조기에 진료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https://youtu.be/ff6Hn41DU-Q

앉아있는 시간을 조금만 줄여도 놀라운 변화가!

 

앉아있는 시간을 조금만 줄여도 놀라운 변화가!

우리가 할 수 있는 제일 쉬운 운동 방법이 바로 '걷기'라는 사실을 누구나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따로 시간을 내서 걷기가 어렵거나 부담스럽다면 단지 앉아있는 시간을 줄이는 것만으로도 성

rich365.co.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