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LIFE

꿈의 암치료, 중입자치료란 | 연세대 중입자치료 대상 비용 보험 정리

by 라이프 채널 2023. 5. 4.

연세대 세브란스 병원에서 국내 최초로 중입자치료기를 도입하여 중입자치료센터를 개소하였습니다. 관련 내용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중입자치료란?

중입자치료는 탄소입자를 이용한 방사선치료의 일종입니다.

양성자치료에 사용되는 수소입자보다 12배 무거운 탄소입자를 가속시켜 종양만을 조준해 파괴하는 치료기법으로, 기존 방사선치료에 비해 2~3배 높은 치료효과짧은 치료 시간을 자랑하여 '꿈의 암치료'라 불리고 있습니다.

연세대 세브란스 병원에서는 국내 최초로 중입자치료센터를 짓고 12층 규모의 중입자치료기를 도입하였으며(2021년 11월 완공) 전립샘암의 치료를 시작으로 진료를 개시하였습니다. 

얼마전(2023년 9월) 중입자치료 첫 환자인 64세의 전립선암 환자의 완치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보도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한달 만에 암 사라졌다…'꿈의 암 치료기' 국내 첫 치료 성공 | 중앙일보

무거운 탄소 입자를 빛 속도의 70%까지 가속해 암세포를 파괴한다.

www.joongang.co.kr

국내에는 연세대 암센터 이외에도 2025년 완공 예정인 서울대학교병원 기장암센터(부산 기장 소재 예정, 2027년 치료 개시 예정)와 제주대병원(2026년 예정)에 추가로 도입할 예정이며, 시기는 확정되지 않았으나 서울아산병원도 중입자 치료기 도입을 예고하였습니다.

 

'세계 첫 헬륨입자 활용 중입자센터, 5년내 부산서 가동'

사회 > 사회일반 뉴스: "서울대병원이 부산시 기장군에 개원을 준비 중인 ‘기장암센터’(가칭)는 2027년께부터 중입자치료를 본격 가동할 예정입...

www.sedaily.com

 

중입자치료의 장점

  • 대부분의 암종에 적용 가능 : 현재 전립샘암 환자를 대상으로 진료하고 있으며 9월 중에는 모든 고형암에 대한 치료 진행 예정
  • 부작용이 현저히 적음 : 정상 세포에 미치는 영향이 적어 부작용이 현저히 적어짐
  • 치료기간이 짧아 환자 편의성이 높음 : 기존 방사선 치료가 평균 25회의 치료를 시행한데 비해, 중입자 치료의 경우 평균 12차례의 치료가 시행

출처 : 연세암병원


중입자 치료기의 제조사

중입자치료기는 세계 6개 국가(일본, 독일, 이탈리아 등) 10여개 시설에서만 운영 중인 최첨단 방사선 치료장비입니다.

연세의료원에 설치된 중입자치료기는 세계에서 16번째로 설치된 중입자 시설로 3개의 치료실(고정형 1실, 회전형 2실)을 운영할 예정이며 매년 약 1200면의 암환자가 중입자치료를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이상 소개글 출처 : 연세암센터).

건물 12층 높이의 엄청난 규모를 자랑하는 중입자 치료기는 일본 도시바 에너지시스템즈&솔루션즈에서 제작한 것입니다. 도시바는 세계에서 가장 많은 중입자 설비 구축 경험을 가지고 있으며 회전갠트리, 3차원 고속 스캐닝 조사(빛을 조준하여 쏘는 것), 호흡 동기 시스템 등 선진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도시바 에너지시스템스의 요쓰야나기 타다스 대표에 따르면, 회전갠트리 방식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정상 조직을 피해 임의 방향에서 조사 가능
치료대를 기울이지 않고 조사 가능하여 환자 부담 경감
위치 선정 시간 단축

국내에 도입 및 도입 예정인 중입자 치료기 3대 모두 도시바 社의 모델로 연세대 중입자 치료기의 경우 가격은 대략 3000억원대로 알려져 있으며 국내 최고가 의료기기 신기록을 세웠습니다. 


중입자치료 비용

현재 중입자 치료를 개시한 연세대 암센터의 경우 다음과 같은 치료 과정을 거치는데, 2022년 말부터 각종 언론을 통해 중입자 치료가 보도된 이후 하루 평균 150여 통의 치료 문의 전화가 온다고 합니다.

출처=연세 암병원

연세암병원의 방사선종양학과 금웅섭 교수님에 따르면, "일본 데이터로는 중입자 치료로 췌장암 생존율이 두 배 이상 늘었다"고 하며 치료비는 약 5500만원 가량 든다고 합니다.

건강보험 적용이 되지 않아 만만치 않은 비용이 소요되나 전세계 중입자 치료기의 절반 가량이 일본에 있어 1~2억을 들여 일본으로 원정 치료하러 갔던 종전에 비하면 비용이 크게 절감된 것입니다.

식약처는 "중입자치료기 업체가 중입자 치료의 건강보험심사평가원 급여 신청을 진행할 예정"으로 밝혔는데, 건강보험 급여 등재 전까지는 비급여로 치료가 진행되며 심평원 급여 등재 후 정확한 암치료 비용이 산정될 것으로 내다보았습니다.

 

중입자치료의 보험 가능 여부는?

현재까지 출시된 보험상품 중 중입자치료비용을 보장하는 보험상품은 아직 없습니다.  

보험업계에 따르면 일부 보험사는 중입자치료비용을 보장하는 새로운 보험상품의 개발을 추진하고 있으나, 금감원이 "보험요율 산출을 위한 통계조차 완성되지 않은 상황에서 중입자 치료 보장 상품이 출시될 경우 시장에 혼란을 초래할 수 있다"는 이유로 신중을 기할 것을 지시하여 중입자치료에 대한 뜨거운 관심에 비해 관련 보험상품의 출시가 다소 늦어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중입자치료 진료 개시 및 대상 환자 선정은?

(연세대 암병원의 질문 응답 참고)

Q. 중입자치료 대상 환자는 어떻게 결정되나요?

A. 중입자 치료 가능 여부, 적정성 여부 및 적절한 치료 시기는 주치의 진료 후 결정하며, 진료를 먼저 봤다고 해서 치료 우선 순위를 점유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Q. 중입자치료 상담을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현재 연세암병원과 세브란스병원에서 진료를 받고 있다면 먼저 주치의와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치료가 필요한 경우 방사선종양학과로 협진 의뢰하실 것입니다. 첫 방문 환자라면 예약센터(☎ 02-2228-8000)에서 해당 진료과 예약을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재난적의료비 지원한도 상향 | 재난적의료비 변경 내용 총정리

재난적의료비 지원에 관한 법률 시행령의 일부개정령안이 국무회의에서 의결되면서 재난적의료비의 지원한도가 상향됩니다. 재난적의료비 지원사업이란? 나의 소득 수준에 비해 과도한 의료

rich365.co.kr

 

연명치료 거부 신청이란? | 연명치료 중단신청 등록기관 등록방법

연명치료는 현대의학으로는 더 이상 치료할 수 없어 임종 과정에 놓인 환자에게 임종 기간만 연장해주는 것을 말합니다. 생명은 하나뿐이고 소중하기에 현재 의료는 치료효과가 없음에도 쉽게

rich365.co.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