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LIFE

충남형 교통카드 신청방법 정리 | 충남 천안 아산 홍성 어르신 노인 교통카드 발급방법

by 라이프 채널 2023. 4. 25.

충청남도는 2019년 7월부터 전국 지자체 중 최초로 만 75세 이상 어르신의 버스비 무료 정책을 시행하였습니다.

당시 충남 양승조 지사는 "대도시와 수도권에서 전철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것과 비교할 때 충남의 어르신들은 교통 차별을 겪어온 것이 사실"이라며 어르신 버스비 무료를 시행한 배경을 설명하였습니다.

충남형 교통카드의 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발급대상

충청남도에 주민등록되어 있는 만 75세이상 어르신이 발급대상입니다.

출처=예산군

대상버스

충남 소속의 시내버스 및 농어촌버스에 한해 횟수제한 없이 무료이용 가능합니다.

 

신청방법

주소지 관할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 방문하여 신청합니다. 

본인 신청시에는 신분증과 사진이 필요하고, 대리인이 신청하는 경우에는 ① 본인, 대리인 신분증 ② 위임장 ③ 본인 사진이 필요합니다.

2019년 첫 시행 당시에는 사진 제출이 필요없었으나, 부정사용 예방을 위해 2020년 1월부터 발급(신규, 재발급)되는 교통카드에는 사진이 입력되는 것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신청서 및 개인정보제공동의서는 주민센터에서 작성할 수 있습니다.

천안·아산시의 경우 기존 무료환승카드를 전환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초연금 수급자 휴대폰 요금 감면 | 어르신 이동통신 요금 할인 방법

■ 기초연금을 받으시는 어르신들은 휴대폰 요금도 50% 감면받을 수 있습니다 ■ 고물가 시대, 어르신 요금제를 써도 매달 꼬박꼬박 나가는 이동 통신 비용이 만만치 않은데요. 국가에서는 일정

rich365.co.kr

 

 

2024년 노인일자리 사회활동 종류 및 신청방법 정리 |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지원사업 정보

노인일자리 지원사업이란? 노인일자리지원사업은 노인들이 사회적, 경제적으로 활동적인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이 사업의 주요 목적과 취지를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rich365.co.kr


카드발급 

발급 소요기간은 약 10일 이며, 신청했던 주민센터에서 수령 가능합니다.

 

카드발급비용

최초발급시는 무료이며, 재발급 시에는 비용이 청구됩니다(지역별로 금액 다름, 2천원에서 5천원 정도).

 

카드 사용

카드를 발급한 어르신 본인만 사용 가능하며, 충남 내 버스는 무임으로 이용가능하고 타 시도에서 이용할 경우 교통카드 대금을 선불 충전하여 유임으로 사용 가능합니다.

카드는 다른 사람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하면 안되며(적발 시 1년 사용정지), 버스에 승차할 때 반드시 소지하고 버스 입구 단말기에 접촉해야 무임 승차 처리가 됩니다.

 

 

전국 지자체별 어르신 경로 교통요금(버스, 지하철, 철도) 우대 총정리

(2023년 5월 기준) 지하철 및 도시철도 경로 우대(무임)에 비어 버스 요금 지원 정책이 속속 등장하고 있습니다. 지자체별 다른 지원금액 및 신청방법, 시행 시기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많은 공유

rich365.co.kr

 

KTX 경로 우대로 예매하기 | 기차표 어르신 할인 예매 방법

KTX(기차) 어르신 할인 요금 안내에 이어, 이번에는 코레일 어플을 이용하여 어르신 할인 요금으로 표를 예매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코레일 어플 설치 및 회원 가입 플레이스토어(앱스토어

rich365.co.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