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LIFE

하나은행 환율 조회 방법 | KEB하나은행 환율우대, 외화예금 금리 조회 방법

by 라이프 채널 2023. 9. 11.

해외 여행 계획을 짤 때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환율입니다.

한국 돈 기준으로 자금 계획을 세우더라도 환율에 따라 그 나라에서 쓸 수있는 예산이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요즘은 현지에서 쓸 화폐를 환전하는 것 이외에도 해외 선불카드 등 다양한 지불 수단이 등장하였는데, 이때 각 지불 수단별로 적용되는 환율에 대해 알아보고 가장 많이 쓰이는 하나은행 환율 조회 방법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 외국통화 현찰 살 때 : 현찰 매도율

하나은행에서 제공하는 환율 정보 중 하나인 현찰 매입률은 외국화를 현찰로 구입할 때 적용되는 환율입니다. 즉, 현찰 환전 시에 은행이 해당 외국화를 매입할 때의 환율을 말합니다.

현찰 매입률은 일반적으로 다른 환율보다 더 높은 금액으로 책정됩니다. 이는 은행이 현찰을 매입할 때 발생하는 수수료 등의 비용을 감안하여 적용되기 때문입니다.

은행 입장에서는 '외화 현찰'을 고객에게 '파는 것(매도)' 이기 때문에 현찰 매도율이라고 합니다.

해외 선불카드(트래블월렛, 트래블로그) 이용시 : 전신환 매도율

하나은행에서 제공하는 환율 정보 중 하나인 전신환 매입률은 해외 송금, 해외 선불카드를 이용할 때 적용되는 환율입니다.

전신환은 은행이 고객에게 전기 신호를 이용하는 송금(TT송금 등)에 이용되는 달러, 유로 등 외국화폐단위를  팔 때(매도) 사용하는 환율로 주로 해외 송금 시 이용되는 환율인데, 현찰 실물이 개입되지 않는 대부분의 거래에 전신환 매도율을 사용합니다.

즉, 해당 선불카드로 해외에서 현지 화폐를 구입할 때의 환율을 말합니다. 전신환 매입률은 환전 서비스 제공기관의 외화 현찰 구입 비용이 포함되지 않으므로 현찰 매입률보다 일반적으로 더 낮은 금액으로 책정됩니다.

구분 현찰 매도율 전신환 매도율
설명 은행이 고객에게 해외통화 현찰을 팔 때 환율 해외 송금, 해외 선불카드를 이용할 때 적용되는 환율
높은순서 현찰매입률>전신환매입률>기준환율


 하나은행 환율을 많이 참고하는 이유

각종 포털에서 환율 우대를 조회하면 하나은행의 환율이 가장 먼저 나오는데, 그 이유는 2015년 9월, 하나은행에 외환은행과 합병하여 통합 KEB 하나은행이 되었기 때문입니다. 

외환은행은 1967년에 설립된 수출입, 외환에 특화된 국책은행이었으므로 여타 은행과 차별화 되는 외환 거래 데이터와 노하우를 축적하고 있어, 2015년 합병 후 출범한 KEB하나은행이 그 역할을 이어가고 있는 것입니다.

 하나은행 환율 조회 방법

클릭 시 하나은행 환율 조회 화면으로 바로 연결됩니다.

 

 하나은행 외화예금 금리 조회

클릭시 하나은행 외화예금 금리 조회 화면으로 연결됩니다.

 

같은 화면에서 외화예금 금리도 조회할 수 있습니다.

각국의 금리는 나라별 통화 정책에 따라 정해지는데 우리나라 대비 기준금리가 2%p높은 미국의 경우(2023년 9월 기준), 1년 정기예금 기준 5.2%로 한국 정기예금 대비 높은 수준의 금리가 제공됨을 알 수 있습니다.

거주자의 경우 한도제한 없이 외화 예금을 국내 시중 은행에 예치할 수 있으므로 위 화면에서 조회한 각국별 금리를 이용하여 높은 금리를 주는 국가의 통화로 외화 예금을 가입할 수 있습니다.

단, 내가 가입했을 당시의 환율보다 만기 등 해지 시의 환율이 더 올라간 경우 금리말고도 추가 외환 차익을 얻을 수 있지만 반대로 환율이 더 내려가는 경우 외환차손이 생길 수도 있으므로 유의해야 합니다.

 

트래블월렛 총정리 | 트래블월렛 수수료 | 트래블월렛 환전 | 트래블월렛 ATM 이용

해외 여행을 위한 준비 첫번째, 현지에서 이용할 경비 마련에는 '현지 통화' 환전 말고도 여러 수단이 있습니다. 물론 해당 국가의 현금을 준비하는 경우 실 사용이 될지에 대한 의심 없이 이용

rich365.co.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