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LIFE

한국사능력검정시험 단기간 고득점 대비 방법 | 한능검 시험시간 일정 유효기간 기출

by 라이프 채널 2023. 5. 1.

한국인이라면 필수로 알아야 하는 한국사를 급수 형태로 만들어 각종 시험과 고과에 활용할 수 있게 해놓은 것이 바로 한국사능력검정시험입니다.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이하 한능검)의 정보 및 대비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한국사능력검정시험(한능검)이란?

한국 교육에서 한국사의 위상은 날로 추락하고 있는데, 주변 국가들은 역사 교과서를 왜곡하고 심지어 역사 전쟁을 도발하고 있습니다. 한국사의 위상을 바르게 확립하는 것이 무엇보다 시급한 실정입니다.

이러한 현실에서 우리 역사에 관한 패러다임의 혁신과 한국사교육의 위상을 강화하기 위하여 국사편찬위원회에서는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을 마련하였습니다(위 설명 한능검 홈페이지 '시험개요' 참조).

한능검은 공무원 시험 및 대부분의 공기업 입사의 조건으로 들어가 있으며 일부 사기업에서도 입사 및 승진 조건으로 활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시험종류 및 인증등급, 유효기간

한능검의 인증등급 1급에서 6등급이 있으며 각 등급의 시험이 각각 따로 있는 것이 아니라 ① 심화 ② 기본의 2종이 있으며 시험 점수에 따라 등급이 나뉩니다.

종류 심화형 기본형
인증등급 1급(80점이상) 4급(80점이상)
2급(70~79점) 5급(70~79점)
3급(60~69점) 6급(60~69점)
문항수 50문항, 5지선다 50문항, 4지선다

한능검을 자격 요건으로 하는 대부분의 입사 전형은 2급이상 등급을 취득할 것을 요구하고 있어(심화형) 기본형을 응시하는 경우 입사 전형상 특전이 거의 없습니다. 다만 예전에 한능검이 초, 중, 고급으로 되어 있을 때 초등에 응시하던 초등학생들이 학습 중간 평가를 위해 기본형에 응시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즉, 초등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이 별도로 있는 것이 아니며 시중에 나와있는 초등 한국사 능력검정시험 책은 기본형의 수험 준비를 위해 초등학생의 눈높이에 맞추어 책을 보기 쉽게 편집한 것입니다.

인증등급의 유효기간은 종전에는 5년이었으나 2023년 이후부터 유효기간이 사라졌습니다. 따라서 성적과 인증서를 영구적으로 열람 및 출력 가능합니다.

 

시험 응시에 관한 정보

한능검 시험은 1년에 총 6번 치러집니다(2023년 기준).

시험 횟수가 1년에 한두번만 있는 정도로 적은 시험은 아니지만 검정 시험으로는 횟수가 적은 편이며(토익이 한달에 2-3번 칠 수 있는 것 대비), 원서 접수에서 시험 성적 발표까지가 한달 반정도 걸리므로 등급이 필요하신 분들은 미리미리 접수 및 응시해 놓는 것이 좋습니다.

출처=국사편찬위원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홈페이지

또한, 시험 지역별로 원서 접수일이 다르므로(중요!!) 날짜를 잘 챙겨서 접수를 해야하며, 원서 접수시에 사진을 업로드 하는 것이 아닌 접수가 완료된 후 일주일 정도 후에 응시자 사진을 별도로 업로드하는 방식이어서 실수로 사진 업로드 기간을 넘겨버리게 되면 시험 응시가 불가능합니다.

또한 (당연한 일이지만) 입사 전형이 몰려있는 시즌이 되면 주요 고사장은 접수 마감 되므로 신속한 접수가 필요합니다.

 

한능검 응시료

종류 심화 기본
인증등급 1, 2, 3급 4, 5, 6급
응시료 22,000원 18,000원

 

한능검의 출제유형

  • 역사지식의 이해
  • 연대기의 파악
  • 역사 상황 및 쟁점의 인식
  • 역사 자료의 분석 및 해석
  • 역사 탐구의 설계 및 수행
  • 결론의 도출 및 평가

문제 난이도는 매우 어려운 것은 아니나, 그렇다고 매 시험마다 난이도가 같지도 않습니다.

한능검의 특징이자 장점이 각 시대별 문제 지문이 다소 정형화(?)되어 있어 대비가 어렵지 않다는 것이나, 시험에 따라서 생소한 유형이 나오거나 수험서에 나오지 않았던 지문이 등장하거나, 어렵게 느껴질 수 있는 사진(또는 인물)에 관한 문제가 많이 나오는 회차도 있어 약간의 시험 회차 운빨이 작용하기도 합니다.

최태성선생님의 기출문제집 해설에도 보면 "낯선 자료와 선지가 출제된 다소 어려운 시험"이라는 평이 있는데 이런 회차의 경우 보통 절반 이상인 합격률이 40프로 초반으로 확 떨어지기도 합니다.


한능검 시험시간 구성

한능검 시험시간은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습니다(심화 기준).

시간 내용 소요시간
10:00~10:10 오리엔테이션
(주의사항)
10분
10:10~10:15 신분증확인 5분
10:15~10:20 문제지배부 5분
10:20~11:40 시험실시 80분

※ 고사실 입장은 8시 30분부터 10시까지 가능하고 10시 20분 이후에는 고사실 입실 불가, 기본형 시험은 심화와 동일하고 시험 시간만 70분으로 11시 30분에 종료

기본적인 진행은 타 시험들과 유사하나 한능검 시험의 특징을 나열해보면,

  • 시험 시작 전 파본 검사 없음(시험지 미리 보고 한두 문제 풀 수 있는 시간 없음)
  • 시험 끝나고 시험지 들고갈 수 있음
  • 컴퓨터용 수성싸인펜으로 응시하며, 수정테이프 쓸 수 있음
  • 시험지가 올컬러 인쇄이며 중철이나 제본없이 신문지처럼 되어 있음(판형은 중앙일보 정도 크기)
  • 다치면 먼저 퇴실 가능함(시험 종료 15분전부터 퇴실 가능)
  • 인정 신분증 필수 지참

 

한능검 시험 공부방법

대부분의 공무원 학원(이투스, 해커스, 에듀윌 등)에서 한국사능력시험 강의와 수험서를 출시하고 있으며 ① 기본서(보통 2권), ② 기출문제 풀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 중 역사 일타강사인 최태성 선생님의 강의는 이투스 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만 하면 무료로 수강할 수 있어 수험생들의 인기가 높습니다.

수험서는 최태성 선생님 기준 ① 기본서, ② 핵심요약(7일의 기적), ③ 기출문제 500, ④ 초등학생용이 있으므로 본인에게 맞는 것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기본서 강의는 상 20강(더 되는 경우 있음), 하 20강의로 총 40강의 정도 되고(한 강의당 1시간 안쪽), 핵심 요약 강의인 7일의 기적은 상, 하없이 7강으로 되어 있습니다. 

7일의 기적 시리즈는 7강이긴 하지만 한 강의당 1시간이 넘고(대략 70~80분) 강의 속도가 매우 빠르기 때문에 여유있는 7일 강의가 아니라는 점(!!)이 중요합니다. 강의 중 최태성 선생님이 계속 강조하는 것이 "7강의로 뼈대만 만들어주는 것이다. 교재를 보면서 계속 살을 붙여야 한다"입니다.

시험범위는 구석기 시대부터 현대까지이며, 현대는 대략 김대중, 노무현 정부 때까지의 내용이 출제됩니다. 구석기, 신석기 등의 고대는 역사 자료가 많지 않아 문제가 대체적으로 전형적이고 어렵지 않은 편이며 후대로 갈수록 자료가 많아지기 때문에 조선 시대부터 현대까지로 오게 되면 봐야 할 내용이 확 늘어나게 됩니다. 

범위가 넓다보니 요약된 내용만으로는 커버가 어렵고 최소한 기출문제를 3-4회차 정도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최신 유형). 기출 문제는 한국사능력검정시험 홈페이지에 모두 공개되어 있으므로(최근 15회차 공개)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한국사능력검정시험

 

www.historyexam.go.kr

64회 한국사_문제지(심화).pdf
17.94MB
제64회 심화 정답표.pdf
0.03MB
64회 한국사_문제지(기본).pdf
19.25MB
제64회 기본 정답표.pdf
0.03MB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