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LIFE

내 신용점수에 이의제기하기, 개인신용평가 대응권 정리

by 라이프 채널 2023. 4. 3.

국내 신용 3사에서 산정하여 제공하는 신용점수에도 대출 상품의 '금리인하요구권'과 유사한 이의제기권이 있습니다. 

'개인신용평가대응권'이라는 이름의 다소 생소한 제도는 2020년부터 이미 시행된 제도이나 홍보부족과 신청 방법의 불편함으로 인해 널리 이용되지 못하고 있다가 이번에 이용 방식이 개선되었습니다.

 

개인신용평가대응권이란?

<신용정보법>에 의해 개인신용평가회사의 신용평가결과에 대해 설명 요구이의제기를 할 수 있는 금융소비자의 권리입니다.

개인신용평가회사

NICE평가정보(NICE), 코리아크레딧뷰로(KCB), SCI평가정보(SCI)



신청방법의 개선

금융감독원은 2023년 4월 3일부터 개인신용평가대응권의 신청 방식을 개선 시행함을 발표하였고,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종전 방식 개선된 방식
FAX, 이메일, 우편 신평사 홈페이지

 

개선 내용 1. 결과의 편리한 확인

홈페이지 및 앱을 통해 신용평가 결과 확인이 가능합니다.

여태껏 어떠한 항목으로 어떤 점수가 계산되었는지 알기 어려웠으나, 이 서비스를 이용하여 무슨 항목이 얼마의 비중으로 반영되었는지를 상세히 조회할 수 있습니다.

 

개선 내용 2. 잘못된 신용정보 정정 및 삭제

금융소비자는 신용평가 결과 및 내용을 확인 후 사실과 다른 내용이 있는 경우 해당 정보의 삭제, 정정 및 점수 재산출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신용점수는 대출이 필요하지 않을 때는 거저 줘도 쓸모없는 정보이나, 대출이 필요하여 금융회사의 문을 두드릴 때가 되면 단기간에 좋은 점수를 만들어 낼 수 없어 이른바 '돈 주고도 살 수 없는 정보'가 되어버립니다.

이번 변경 시행으로 그동안 잘못된 정보가 있거나 삭제가 필요한 내용이 있어도 신용점수가 정당하게 변경되기만을 무턱대고 기다리던 현행에서 벗어나 좀 더 간편한 방법으로 내 신용점수에 직접적으로 관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신용평가회사마다 반영하는 항목 및 가중치가 다를 수 있으므로 평가 시 본인에게 유리한 정보를 개인신평사에 추가로 제출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신청방법

[ NICE 평가정보 ]

메인화면 상단 또는 앱 ☞ 미소짓는 데이터생활 소비자보호 자동화평가결과 설명요구

신청 시 3일 후 조회가능하며, 조회가능시점에 이메일로 알려준다는 안내문구가 나옵니다.

평가 결과를 수신한 후 이의가 있는 경우에 '신용점수 이의신청'을 할 수 있으므로, 최장 3일의 처리기간으로 인해 바로 조회 및 즉시 신용점수 상향은 어렵다는 점을 꼭 숙지하고 미리미리 사전에 신청해두어야 합니다(신평사 모두 최장 처리기간 3일 소요).

 

[ 코리아크레딧뷰로 KCB ]

상단 메뉴 또는 앱 금융소비자 보호  개인신용평가(자동화결과) 결과 및 대응권 

KCB 역시 최대 3일의 처리기간이 소요되며, 신용평가 결과를 확인한 후 '기초정보 정정, 삭제 및 자동화평가 재산출 요청'을 클릭하여 이의제기 가능합니다.

 

신용점수 등급이란? | KCB와 NICE 차이 | KCB 신용점수 등급 | NICE 신용점수 등급

현대 사회에서는 개인의 신용도가 매우 중요합니다. 평소에는 내 신용점수가 만점이라도 아무 곳에도 쓸모가 없지만 막상 대출을 받으려고 할 때, 필요한 신용점수는 돈 주고도 살 수 없습니다.

rich365.co.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