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LIFE

신용점수 등급이란? | KCB와 NICE 차이 | KCB 신용점수 등급 | NICE 신용점수 등급

by 라이프 채널 2022. 12. 14.

현대 사회에서는 개인의 신용도가 매우 중요합니다.

평소에는 내 신용점수가 만점이라도 아무 곳에도 쓸모가 없지만 막상 대출을 받으려고 할 때, 필요한 신용점수는 돈 주고도 살 수 없습니다. 

자신의 신용등급 및 점수 관리만 잘해도 금융권 거래시 불이익을 당하지 않고 대출 한도 상향등의 우대 또한 받을 수 있지만, 신용 점수가 어떤 식으로 구성되고 어떤 원리로 올릴 수 있는지 잘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신용점수와 등급, 대표적인 신용점수 등급 및 신용점수 올리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신용점수란?

신용 점수는 신용평가회사에서 각자의 기준에 의해 개인의 신용도를 평가하여 점수화 한 것을 말합니다.

신용 점수를 결정하는 요소에는 대출의 금액, 기간, 종류, 연체 유무 등 여러가지가 있어 이를 종합하여 산출하며, 회사별로 산출하는 방법이 다릅니다.

대표적인 신용평가회사는 NICE, KCB, SCI 평가정보가 있으며 평가 요소는 비슷하지만 가중치가 달라 같은 사람이라 하더라도 회사 별로 산출 점수가 다르기 때문에 실제 각 은행의 대출 심사 시에는 여러 신용평가사의 점수를 동시에 반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금리인하 요구권이란? 금리인하요구권 신청방법! (Click)
2023년 은행별 금리인하요구권 수용율은 얼마나 될까? (Click)


NICE 신용점수와 KCB 신용점수 비교

NICE 신용점수는 한국전자금융, 나이스정보통신 등으로 유명한 NICE 그룹 산하의 NICE 신용평가에서 산출하며, 신용점수 산정 요소별 비중은 다음과 같습니다.

□ 신용 형태 : 31%
□ 상환 이력 : 30%
□ 부채 수준 : 25%
□ 거래 기간 : 14%

☞ NICE는 신용평가 시 상환 이력과 거래 기간을 많이 보기 때문에 대출이나 카드 이용 기간이 길면 유리합니다.

KCB 신용점수는 올크레딧이라는 브랜드로 알려진 코리아크레딧뷰로에서 산출하며, 신용점수 산정 요소별 비중은 다음과 같습니다.

□ 신용 형태 : 38%
□ 부채 수준 : 24%
□ 상환 이력 : 21%
□ 거래 기간 : 9%
□ 비금융 : 8%

☞ KCB는 신용평가 시 부채 수준과 신용 형태(대출의 종류)를 많이 보기 때문에 카드론, 현금서비스 등의 고금리 대출이 많으면 불리합니다.

KCB 점수는 2금융권이나 카드권 대출 및 연체 이력 등이 없으면 잘 나오는 편이나, 거래 기간 및 상환 이력 데이터를 많이 참고하는 NICE의 경우에는 신용 거래 기간이 짧으면 KCB에 비해 점수가 낮게 나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신용 거래가 아예 없는 것보다 카드, 대출 등으로 연체 없이 적당한 신용 거래 이력을 쌓아 놓는 것이 추후 대출 시 유리할 수 있는 것은 위의 이유 때문입니다.

서류 없이 대출을 신청할 수 있는 상품일지라도 신용 점수는 거의 필수적으로 조회하므로, 신용점수가 낮으면 대출 한도가 나오지 않거나 비상금 대출을 위한 보증서등이 발급되지 않습니다.

거래 기간 및 상환 이력은 단기간에 만들어 낼 수가 없는 데이터이므로 대출 계획이 있는 경우 적당한 신용 관리는 필수입니다. 

 

신용점수 관리와 관련하여, 최근 금융감독원이 자료를 배포하였는데 아래 글에서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개인 신용등급 유의사항 및 팩트체크(금감원 자료)

2023년 11월 금융감독원에서는 보도자료를 통해 2023년 상반기 민원사례를 분석한 '개인신용평가관리 관련 유의사항'이라는 자료를 공개하였습니다. 최근 시중 금리가 고공행진을 하고 금리의 결

rich365.co.kr

 

내 신용점수에 이의제기하기, 개인신용평가 대응권 정리

국내 신용 3사에서 산정하여 제공하는 신용점수에도 대출 상품의 '금리인하요구권'과 유사한 이의제기권이 있습니다. '개인신용평가대응권'이라는 이름의 다소 생소한 제도는 2020년부터 이미

rich365.co.kr

 

내 신용점수는 상위 몇 프로?

나이스지킴이나 올크레딧 등 개인 신용점수 관리 서비스를 이용해보면 나의 신용점수가 상위 몇 퍼센트에 속하는지도 같이 안내해줍니다.

각 회사별 신용점수는 1000점이 만점이기 때문에 나의 신용도가 아무리 좋아도 1000점 이상을 받을 수 없어, 결국 다른 사람 대비 나의 신용도가 얼마나 위에 있는가가 중요합니다.

막연히 내 신용점수가 몇 점인데 이게 높은건지 낮은건지 판단이 어려울 경우 다음을 참고하면 도움이 됩니다.

대 상 점 수 내 용  
신용점수 하위 50% NICE : 874점 이하
KCB : 850점 이하
중금리 대출 시 한도 우대 -
신용점수 하위 20% NICE : 744점 이하
KCB : 700점 이하
미소금융 대상자 중금리 서민 대출의 기준
신용점수 하위 10% NICE : 724점 이하
KCB : 670점 이하
구속성 영업행위 금지 신용점수의 열위를 금융회사
영업의 수단으로 이용 X

 

신용 점수별 신용 등급

  KCB NICE 분류
1등급 900~1000점 942~1000점 우량 신용자
2등급 870~899점 891~941점
3등급 832~890점 840~869점
4등급 768~831점 805~839 보통 신용자
5등급 698~767점 750~804
6등급 630~697점 665~749
7등급 530~629점 600~664 저 신용자
8등급 445~529점 515~599
9등급 335~453점 445~514
10등급 0~334점 0~444점

대부분 사람들의 신용 점수는 850~890점 사이에 분포하는 경우가 많고, 나이대 별로는 20대의 신용점수가 평균 842점으로 가장 낮습니다.

이유는 소득, 카드, 대출 등 신용을 판단할 수 있는 자료 및 거래 기간이 짧기 때문인 경우가 많고, 학자금 대출 또는 휴대폰 요금의 연체로 신용점수가 떨어진 경우도 있습니다.

 

카카오뱅크 비상금 대출 Q&A | 카뱅 비상금 대출 연장 | 카뱅 비상금 대출 이자, 금리, 거절사유

급하게 소액의 자금이 필요할 경우 보통 은행권에서 신용대출을 받거나 마이너스 통장을 개설하는 것을 떠올립니다. 하지만 '서류는 어떤걸 준비해야 할까? 휴가 내고 갔는데 대출은 나올까? 당

rich365.co.kr


신용점수 올리는 방법

요즘은 카카오페이나 토스 및 여러 금융 어플로 손쉽게 신용점수 조회가 가능합니다.

또한 신용 관리 메뉴에 신용점수 올리는 메뉴가 있는데 이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민간 신용평가회사는 개인의 정보를 실시간으로 수집할 수 없기 때문에 '신용점수 올리기' 메뉴를 이용하여 마지막 신용점수 산정일 이후(산정한 적이 없다면 최초로 산출)의 나의 신용점수 관련 데이터를 조회 후, 해당 신용평가회사의 평가에 반영시키는 것입니다.

스크래핑(데이터를 수집해 오는 것)을 통해 건강보험료, 국민 연금의 납부 데이터를 조회하여 소득을 역산하여 반영 / 대출금이 있는 경우 증감, 건수 증감, 연체 유무 또는 상환 이력 수집 / 신용 카드 등 신용점수 산출에 반영할 수 있는 최신 정보 수집 등을 통해 신용 점수를 최신화시키게 됩니다.

이 때 소득의 증가, 긍정적인 상환 이력 등이 있으면 신용점수가 올라갈 수 있는 것입니다.

그 외, 평소에 다음과 같은 방법을 실천함으로써 신용점수에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안쓰는 마이너스 통장 한도 축소(상환)
  • 안쓰는 신용카드 정리하기
  • 현금서비스, 카드론 등 고금리 대출 자제
  • 연체 안하기는 기본
  • 저축보다 대출금 상환을 우선시할 것
  • 소액 한도의 신용카드를 연체없이 이용
 

서민금융진흥원 소액생계비 대출 이용방법 정리

고금리와 경기 침체로 대부업조차 이용이 어려워 생계에 어려움을 겪는 서민들을 지원하기 위해 서민금융진흥원에서 소액 생계비 대출 상품을 신설하였습니다. 서민금융상품은 그동안 여러 종

rich365.co.kr

 

햇살론 유스 Q&A | 햇살론 유스 심사기간 | 햇살론 유스 은행 | 햇살론 유스 대출 자격

대출은 보통 차주 본인의 상환능력을 평가하여 한도 금액 및 금리를 산출하는 것이 기본입니다. 하지만 소득이 없는 대학생이나 청년의 경우 일반적인 신용대출을 이용하기 어렵고 내 명의의

rich365.co.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