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LIFE

깜빡깜빡.. 기억력에 좋은 음식은?

by 라이프 채널 2022. 4. 25.

'방금 뭐 하려고 했었는데.. 왜 기억이 안나지?'
'갑자기 그 단어가 기억이 안나, 요새 부쩍이러네..'

갑자기 기억력이 예전같지 않다거나, 잘 쓰던 단어가 기억이 안나서 당황했던 기억 다들 많으실텐데요.

건망증이나 기억력 감소는 몸의 노화 중 일부로 자연스러운 현상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이런 현상이 지속되거나 정도가 계속 심해지는 경우 치매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평소에 기억력 유지 및 향상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 PIXABAY

기억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음식

홍삼
건강을 위해 널리 복용되는 홍삼의 경우 뇌의 노화 방지와 혈류량을 증가시키는 RNA 및 DNA의 합성을 촉진한다고 합니다.
쥐를 대상으로 한 실험에서도 적당량의 홍삼을 먹은 쥐의 경우 유의미한 기억력 향상이 관찰되었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비타민B
비타민B는 우리 몸에 여러모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영양소입니다. 비타민B는 인체 내의 에너지 생산 과정에 관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중 비타민B12에는 기억력 저하 및 치매의 발생가능성을 줄여주는 기능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그러나 나이가 들수로 비타민B12 흡수율이 떨어지기 때문에 이 영양소가 많이 든 음식을 챙겨 먹거나 영양제로 보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비타민B12는 소고기, 계란, 가금류 등의 동물성 단백질을 통해서만 섭취할 수 있어 채식과 더불어 육류의 균형잡힌 식단이 중요합니다.

호두
아몬드, 호두 등 견과류는 비타민E가 풍부하여 세포를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 중 호두에는 알파리놀렌산이 풍부한데, 알파리놀렌산은 체내에 흡수 시 DHA로 변환되어 뇌 신경세포에 영향을 좋은 영향을 줍니다. 

등푸른 생선류
등푸른 생선에는 DHA나 EPA등의 지방산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뇌의 신경 세포를 재생하고 보호하는에 도움을 줍니다. 등푸른 생선에는 고등어나 꽁치, 참치 등이 있습니다. 

토마토
슈퍼푸드 중 하나로 꼽히는 토마토에는 항산화 물질인 리코펜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리코펜은 뇌의 노화를 방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이는 노화의 원인 중 하나로 언급되는 활성산소를 리코펜이 제거해 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적당한 운동은 필수

또한 전문가들은 뇌의 노화를 막기 위해 균형잡힌 식사와 함께 하루 30분 걷기 등 적당한 운동으로 뇌에 자극을 주는 것이 꼭 필요하다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좋은 음식과 적당한 운동은 건강을 위해 지켜야 할 것으로 빠짐없이 언급되고 있는 만큼 평소에 꾸준히 지키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