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닝커피, 한잔을 마셔도 건강하게!

라이프 채널 2022. 4. 20.
반응형

커피공화국, 한국에서 살아가기! 커피에 대해서는 해롭다, 이롭다 여러 설들이 있는데 하루 중 언제 마시면 건강하게 마실 수 있을지를 알아보겠습니다.

세계에서 가장 사랑받는 음료, 커피

전 세계 하루 25억 잔의 커피 소비, 한국에만 8만여 개의 커피 전문점.
전 세계에서 가장 사랑받는 음료, 커피에 관한 통계입니다. 한국인들은 1년에 1인당 500잔의 커피를 마신다고 하고 커피시장의 규모도 연간 11조 원에 달한다고 합니다.

아침 기상 후 커피 한잔씩 하시는 분들도 많으실텐데요.
커피는 카페인 성분의 영향으로 에너지를 끌어올리고 집중력을 발휘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지만, 공복에 마시는 경우 건강에 해로울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전세계인의 음료, 커피의 효능과 부작용은?

우리나라 사람들이 선호하는 디저트 1위는 단연 커피입니다. 몸이 노곤하거나, 야근이나 공부 중 집중력이 필요할 때, 아니면 그냥 이유없이 수시로 찾게 되는 커피, 마시다 보면 금방 하루 3-4잔

rich365.co.kr

아침 공복에 커피는 건강에 해롭다?

아침은 수면 시간 동안 지속적으로 공복 상태가 유지되었기 때문에 위벽을 자극할 수 있는 식품을 섭취하면 인산 분비 증가로 인한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특히나 위 관련 질환은 현대인의 병이라 할 정도로 많은 사람들이 가지고 있기 때문에 시간이 없어 아침밥은 생략하고 커피 한 잔 들고 출근하거나, 늦잠 후 아침 겸 점심을 커피로 해결하는 습관이 누적될 경우 위장 질병을 겪게 될 수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바쁘더라도 빵, 달걀, 기타 간단한 식사 후 커피를 마시는 것이 건강에 이롭다고 공통적으로 조언하고 있습니다.

하루 중 언제 커피를 마시는게 이로울까?

아침 중후반 (오전 9시 30분 ~ 11시 30분)

  • 코르티솔 수치와 커피: 인체의 코르티솔 수치는 아침에 깨어난 후 30-45분 사이에 최고조에 달합니다. 이때 커피를 마시면 코르티솔 수치가 더욱 증가해 스트레스 반응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코르티솔 수치가 낮아지는 아침 중후반에 커피를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점심 식사 후 (오후 1시 ~ 3시)

  • 에너지 충전: 점심 식사 후에는 자연스럽게 졸음이 올 수 있습니다. 이때 커피를 마시면 오후의 업무 효율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주의 사항

  • 잠자기 8시간 전: 커피를 너무 늦게 마시면 수면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잠자기 약 8시간 전에 마지막 커피를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 개인 차이: 커피에 대한 반응은 개인마다 다를 수 있으므로, 가슴 두근거림이나 불면증 등의 증상이 나타나면 섭취를 조절해야 합니다.
 

소주 한잔과 안주의 칼로리는 얼마나 될까?

2년 넘게 이어진 코로나19로 인한 거리두기가 해제된 요즘, 그동안 미뤄두었던 술자리와 회식자리가 다시 늘어나고 있습니다. 모임에 여기저기 참가하다 보면 어느새 체중이 쑥 늘어나 있는 기

rich365.co.kr

아침 공복에 피해야 할 음식은?

그렇다면, 커피 말고 아침에 피해야 할 음식은 또 어떤것이 있을까요?

커피 이외에 아침 공복에 피해야 할 음식은 우유, 고구마 귤 등이 있습니다.
우유는 우유 내 칼슘과 단백질이 위산 분비를 촉진해 위벽에 무리를 줄 수 있고, 우유에 민감한 사람의 경우 설사 및 복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고구마는 다이어트 식으로 끼니 대신 먹는 사람들이 많으나 고구마 속 타닌 성분이 위벽을 자극하고 위산 과다 분비를 유발하여 속 쓰림과 위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공복에 먹는 경우 혈당이 급격히 올라가므로 혈당이 높은 사람의 경우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귤과 같은 신 과일은 공복에 섭취 시 위를 자극하여 역류성 식도염, 속 쓰림 등을 유발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반응형

댓글